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지식

하락하는 인텔 주가 전망 파운드리 비율 높일 수 있을까?

by 실리이 2024. 5. 14.

몇달 전부터 지켜보고 있는 인텔. 지금 하락 추세로 30$부근까지 와있다.

요즘 반도체 기업중 TSMC는 주가가 주요 저항선을 돌파하여 추가 상승가능성 나올 수 있음이 예상된다.

TSMC는 애플, 엔비디아 등 주요 수요에 의해 2024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상대강도징수RSI의 월별 지표 지수는 주가가 급등했음에도 과매수 구간은 아니며 TSMC가 과매수 상태가 되기전에 더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

그렇다면 TSMC는 이렇게 올라가는데 왜 인텔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지 한번 파악해보자

 

 

 

인텔 어떤 기업일까

인텔은 클라우드컴퓨팅, 데이터센서, 사물인터넷 및 PC 솔루션과 관련된 CPU제조 판매가 핵식사업인 기업이다.

1968년에 설립되어 PC반도체 시장 점유율이 작년기준 거의 70%로나 차지한다.

그러나 AMD가 빠르게 점유율을 올리고 있으며 지금은 코로나 시기가 끊남과 더불어 PC시장 성장이 정체가 되고 반도체 흐름이 GPU로 넘어가면서 인텔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인텔의 반도체 사업

파운드리는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는 생산 전문 기업으로 인텔은 현재 파운드리를 별도 조직으로 분리하여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순위권안에 드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인텔은 작년 놀라운 영업손실을 기록 했는데  영업이익은 70달러, 한화로 9조억가량의 손실을 기록했다. 인텔은 후발주자로 파운드리 사업에 들어왔기 때문에 과연 성장하면서 적자가 줄어드는게 필요하다.

 

인텔주가전망

인텔의 주가를 살펴보면 현재 30$부근에서 맴돌고 있다. 일단 지켜보기로 하여 나는 2주만 매수하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인데 차트상으로 보면 아마도 반등이 나와줄것 같지만 현재 실적을 보아하니 이건 또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오랜시간동안 컴퓨터 반도체 시장을 점유해왔지만 현재 빠른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파운드리 점유율을 높이는것도 현재상화으로 서는 어려워보인다. 경쟁사인 AMD는 더 저렴한 가격에 성능도 괜찮은  CPU를 만들었고 빠른 시대 변화에 맞서 AI반도체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인텔은 앞으로 3년뒤인 27년이 되야 반도체 생산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텔이 이전에 높은 주가를 기록했다고 지금은 저렴하다고 판단하여 아무생각없이 거액을 투자해서는 안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앞서 성장하는 기업을 고르는것이 중요하다.

최근 좋은 소식은 사모펀드 아폴로가 인텔이 아일랜드 반도체 공장을 신설하는데 약 15조원을 지원하는 협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규모 자금확보를 통해 아일랜드 파운드리 공장 건설 가능성이 높아지며 주가는 2프로 가량 상승하였다. 과연 인텔이 뺴앗긴 반도체 주도권을 회복할지 계속 지켜봐야 겠다.